티스토리 뷰

정리정돈을 잘하는 독인인에게 배우는 수납의 의미

 

 

비데 및 항균 상품이 갖추어져 있고 해외에서도 청결을 중요시 생각하는 한국사람, 하지만 청소 및 정리가 잘 되어 있는가 생각하면 그렇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서양에서도 정리가 삶의 일부가 되어 있다고 말하는 독일인이 생각하는 정리정돈 수납에 관한 생각을 알려드립니다.

 

 

독일인이 생각하는 우리나라 정리정돈 실태는?

 

 

 

서양에서는 자신의 집에 초대해서 집안을 안내해주는 습관에 놀랍니다. 거실과 욕실, 침실까지 마음껏 보여줍니다.

 

여러분은 자신의 모든방에 손님을 안내 할 수 있나요? 어디 방 한쪽에 물건들을 다 모아놓고 거실만 깨끗한거나 그렇진 않으신가요? 물론, 집의 크기나 국민성에 따라 다르겠지만 정리정돈에 있어서는 배울것이 많이 있습니다.

 

독일사람이 한국에 와서 놀란것 중에 하나가 평소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열심히 보관하는 모습있었다고 합니다.

 

독일인이 생각하는 수납은 사용하고 있는 물건 보관하는 것, 사용하지 않는 물건이나 언젠가 쓸 것이라는 것은 버릴 물건이라는 명확한 규칙이 있습니다.

 

그런 독일인이 본 한국인의 집은 사용하지 않는 물건으로 수납장소가 꽉 막혀, 사용하는 것과 사용하지 않을 물건이 뒤범벅 된 셈입니다.

 

 

 

인생의 반은 정리

 

 

 

독일에서는 "인생의 반은 정리"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미리 정리정돈을 해서 준비를 하는 사람이 성공한다는 의미입니다.  물건뿐만 아니라 시간 관리를 포함한 삶도 정리하여 성공과 즐거운 인생을 가지라는 생각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2017/06/16 - [정리정돈] - [정리정돈을 시작하자 2] 방상태는 자신의 마음과 같다

2017/06/16 - [정리정돈] - [정리정돈을 시작하자 1] 정리와 정돈의 의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