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홈클리닝

타일줄눈 시공하는 방법

Normal People 2017. 6. 22. 14:06

타일줄눈 시공하는 방법

 

 

 

타일은 주로 물을 자주 사용하는 곳에서 벽면에 사용하는 건축자재입니다.

 

예를 들자면, 화장실, 욕실, 현관, 베란다 등에 타일등을 부착하여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아파트, 빌라 또는 사무실, 상업공간등 인테리어 용도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을 주로 사용하는 공간이 아닌 거실 바닥이나, 방의 벽등에 타일로 인테리어를 하는 곳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요즘 셀프 인테리어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집안에 셀프로 타일을 붙이고 타일줄눈시공을 하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는데요.  타일 뿐만 아니라 줄눈시공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타일 작업에서 줄눈시공은 중요한 기능을 하고있습니다. 상호간에 부착성능을 높이는 역활을 하는 줄눈은 잘못 시공시에는 타일 줄눈이 탈락하거나 금이가는 것은 물론 보기에도 안좋을 뿐만아니라 갈라진 틈새로 물이나 이물질이 스며들어 타일이 깨지거나 곰팡이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타일을 시공시에는 줄눈시공하기전에 타일과 바탕면이 충분히 양생기간을 두는것이 중요

 

 

타일 줄눈을 제대로 시공하려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바탕면의 타일을 부착할때 충분히 마르도록 하는 시간이 중요합니다. 타일접착제가 확실하게 말랐을때 줄눈작업을 해야 제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거실바닥의 경우 타일을 시공할때 제대로 마르지 않는 상태에서 난방을 하게 되면 타일 접착제가 난방 온도로 인해 수축또는 팽창하면서 틀어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거실바닥에 타일줄눈시공을 할때에는 최소 2일에서 3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벽면에 타일줄눈을 시공할대 주위할점

 

 

 

타일줄눈시공을 할때 중요한 것은 바로 충분한 깊이로 줄눈제를 채워 넣어야 합니다.

 

특히 벽면에 줄눈을 채워 넣을때에 줄눈제가 아래로 흘러내릴 수 있으므로 벽에 작업할때에는 줄눈제를 배합할때 점도를 높여서 배합해야합니다. 특히 벽이 마주하는 코너 부분에 타일 사이의 줄눈제가 잘 벌어지고 갈라지므로 습도에 강한 곰팡이 방지 실리콘으로 마무리 작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줄눈시공을 제대로 했더라도 청소를 주기적으로 해주지 않으면 오히려 안좋을 수 있습니다.

 

 

 

백시멘트로 줄눈시공을 하면 청소및 관리를 주기적으로 해주어야합니다.

 

 

 

백시멘트의 경우에 쉽게 오염이 되고 오염물이 백시멘트 줄눈사이로 흡수되어 곰팡이가 자주 생길 수 있습니다. 이로인해 줄눈이 탈락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최근에는 백시멘트 줄눈제가 아닌 내구성이 좋고 관리가 용이한 에폭시 계열의 코스모스줄눈제로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백시멘트로 타일 줄눈시에는 재시공을 많이 하는데 재시공시 대부분 줄눈위에 덧방으로 작업합니다. 이렇게 작업을 할시에는 또다시 떨어질 가능성이 높기 대문에 재시공비가 들더라도 글라인더로 일일이 줄눈을 파내고 새로 작업하는 것이 좋다.

 

코스모스 줄눈시공은 반영구적으로 유지합니다.

 

 

백시맨트로 재시공을 하더라고 오래동안 사용할 수 없기때문에 재시공시에는 코스모스 줄눈제를 이용한 줄눈시공을 하는 것이 오히려 효과적입니다. 한번시공하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때문에.. 백시멘트와 같이 주기적으로 재시공하거나 관리할 필요가 없고 청소가 용이하며 줄눈내에 색상을을 입힐 수 있어 인테리어 효과에도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