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리석을 많이 사용하는 현관과 주방. 중후하고 고스러움 등으로 많은 분들이 선호합니다.

하지만 고급스러운 만큼 대리석 청소에서 불편을 느끼는 사람도 많다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대리석의 종류와 특징, 세제 선택 등 대리석 청소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드립니다.

 

 

천연 대리석과 인조 대리석, 특징 및 청소 방법의 차이는?

 

고급스러움이 넘치는 대리석, 현관과 주방, 욕실, 테이블 등 주거와 가구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고급스러운 만큼 대리석을 청소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계신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한마디로 대리석이라고 해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대리석을 크게 나누면, 천연대리석, 인조대리석 이렇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천연대리석은 결정질 석회암이라고도 하고 바위 자체가 칼슘, 마그네슘, 알루미늄, 인, 칼륨 등의 성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열에는 강하지만 알카리성과 산성에 약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관과 욕실, 테이블이나 카우터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반면, 인조대리석은 아크릴계의 수지와 돌가루, 시멘트등 을 혼합해서 성형한 제품입니다.

인조 대리석 주방의 작업 화면이나 세면대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테라 조"라고도하며 대리석을 조각하거나 강화하거나 수지와 혼합 한 것입니다.

인조 대리석은 천연 대리석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청소 방법도 천연 대리석 청소 방법을 기준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천연대리석, 인조대리석은 알카리성에도 산성에도 약산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세제 선택에 주의를 해야합니다.  또한 마찰에 의한 미세한 상처가 나기 쉬우므로 청소시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단지 상처가 나기 쉬우므로 천연대리석 뿐만 아니라 청소시에는 조심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대리석 청소에 적합한 도구와 세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천연 대리석과 인조 대리석은 근본적으로 구성성분이 다르기 때문에 청소도구의 차이가 있습니다.

각각의 청소 도구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 천연대리석

준비물 ... 중성 세제, 청소기 나 먼지 떨이 브러시, 극세사걸레(마이크로 화이버)
 

1. 진공 청소기 나 먼지 떨이 브러시 등으로 먼지와 모래, 먼지를 제거합니다.

2. 극세사 걸레로 중성 세제를 묻혀, 대리석 부분을 부드럽게 닦아냅니다.

3. 물을 적신 ( 물기를 최대한 짜서)  극세사걸레로 부드럽게 닦습니다.

4. 마른 극세사걸레로 왁스를 붙여 마무리 청소를합니다.
 

천연 대리석은 쓰레기와 먼지가 붙은 채로 닦으면 대리석이 손상되는 우려가 있습니다.

진공 청소기를 사용할 때에도 흡입구에 이물질이 붙어 있지 않은지 확인하십시오.

천연 대리석는 물기를 남긴 상태로두면 얼룩이되어 버리기 때문에 물 청소에 사용하는 경우는 수분을 최대한 줄인 것이 좋습니다. 왁스를 걸치는 것으로, 광택을 유지할 수 것은 물론 먼지의 부착을 방지 할 수 있어요.

 


- 인조대리석

준비물 ... 스폰지 주방용 중성 세제, 행주, 멜라닌 스폰지(매직블럭), 크림 클렌저

중성 세제를 묻힌 스폰지로 부드럽게 문질러 준다.

세제가 남지 않도록 물로 그려진 된 행주로 닦아냅니다. 싱크대상판의 경우는 물로 씻어냅니다.
 


찌든가 있을경우, 크림 클렌저를 붙인 멜라닌 스펀지로 가볍게 문질러주면 됩니다.

일부 인조대리석에 코팅이되어 있으므로 멜라닌 스펀지로 문질러 너무 코팅이 벗겨 질 우려가 있으므로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대리석 청소시 유의사항

 

천연대리석은 칼슘덩리리와 같습니다. 산성 또는 알카리성에도 약한 천연대리석! 세제 선택은 신중하게 하셔야 합니다.  세제의 성분표시를 꼭 확인하세요!

금속 봉쇄제, 킬레이트 중 하나의 표시라도 있다면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이런 세제를 사용하면 천연대리석 표면이 얼룩덜룩하게 광택이 없어져 버리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럴경우 대리석 광택 또는 대리석을 연마광택을 진행하셔야 처음처럼 되돌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제는 중성세제만을 사용합니다. 약 알카리성이나 약산성 또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최근에는 인터넷이나 시중에 천연대리석 전용 클리너도 판매하니 참고하시고 구입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대리석 청소시 포인트를 정리하자면,

 

1. 먼지와 모래등을 먼저 제거하고 걸레질은 한다.

2. 대리석 청소시 물기를 남기지 않는다.

3. 대리석 청소후 관리는 환기를 잘하고 잘 건조시킨다.

4. 대리석 왁싱을 주기적으로 한다.


특히 긁힘이나 얼룩 등은 대리석의 아름다움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특히 이점을 주의해 주셔야합니다.

그리고 이미 얼룩이나 손상이 되었다면 대리석관리 전문업체를 통해 대리석 단차제거, 대리석 줄눈시공, 대리석 연마광택, 대리석 발수시공, 대리석 하자보수 등의 서비스를 통해 미리 대리석을 관리하신 후 주기적인 청소 방법으로 고급스러운 대리석의 장점을 오래동안 유지해 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