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에는 이전과 다르게 생활수준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이사나 입주할때 또한 기존과 다르게 직접 진행하기 보다는 전문적으로 보다 높은 수준의 청소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세대는 기존세대와는 다르게 맞벌이 가구나 1~2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집청소를 할 시간적인 여유가 없거나 기타 다른 사정으로 인해 직접 청소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아져서 이사나 입주청소를 전문으로 하는 청소대행업체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초반에는 고객들이 청소비용에 대해 저렴한 부분을 많이 선호하게되었지만 저렴한 가격으로 인해 선택되었던 부분들에 피해 사례나 청소서비스 상태불량등으로 보다 청소업체를 선정하는데 있어 신중하게 되었는데요. 욕심이겠지만 청소도 잘하고 가격도 저럼한 곳을 많이 찾게 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청소비용이 저렴하다고 하면 청소서비스 또한 수준이 낮아질 수 밖에 없는데요. 그러한 이유는 바로 청소시장 구조때문입니다. 청소시장은 현재 인력만 파견하는 업체와 본사를 구축으로 지사형태를 이루고 있는 형태로 크게 2가지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지사라고 하더라도 전체 직원으로 꾸려나가기에는 구조적으로 어렵습니다. 

 

30평대 기준으로 보자면 평균적인 서비스 금액은 30만원 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보다 더 저렴할 수 도 있고 비쌀 수도 있습니다.  기준금액을 30만원이라고 했을 경우 보통 인원이 2명에서 ~3명 아니면 그 이상 갈 수 도 있겠지요.. 하지만 하루 기준 인원이 인건비를 생각했을 경우 이러한 금액으로 운영되기에는 맞지 않는 금액이죠.. 그렇기 때문에 직원으로 운영되지 못하고 청소교육을 받지 않는 일용직 인원이 파견되거나 인건비가 싼 외국노동자가 파견되어 청소서비스를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나마 본사에서 운영되는 지사의 경우에는 청소서비스 관리를 위해 청소교육등을 진행하기는 하지만 이렇게 관리가 되는 업체는 많지가 않습니다. 

 

그보다 더 심한 인원만 파견되는 업체의 경우 저렴한 비용만 앞세워서 청소의뢰를 받기 때문에 청소서비스나 관리가 이루어지기가 어렵습니다. 이런 업체의 경우 피해 사례가 높아질 수 밖에 없지요. 왜냐하면 직접관리를 하지 않고 인원만 파견하기 때문에 청소상태나 서비스등에는 신경쓰지 못하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파견된 인원은 일당을 받기 때문에 시간만 채우면 된다는 생각을 가진 분들일 경우 청소가 제대로 될 일이 없겠지요..

 

그렇다면 청소서비스 어떤 업체에 맡겨야 할까요?

 

첫째. 오래된 업체인지... 오래운영된 업체일 수록 노하우가 쌓여있어서 청소체계가 비교적 잘 잡혀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시 해결되기도 쉽고, 청소상태등 관리가 보다 잘 되어 있습니다.

 

둘째, 전문교육을 받은 사람이 직접 청소를 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이 사람들이 당연히 청소교육이나 전문적인 청소를 하는 사람이 오겠거니 하겠지만 그렇지 않은 업체가 대부분입니다. 실제 교육을 받은사람이 많지가 않지요.. 이렇게 많은 청소업체들이 있고 청소를 하는 사람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청소전문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극소수인것을 알면 정말 놀라실 거에요.. 실제 교육을 받은 사람이 많지 않다는 겁니다. 이부분 꼭 확인하실 부분이지요..

 

셋째, 사업자가 있는 업체인지 확인하세요. 첫째와 마찬가지로 사업자가 없는 업체의 경우에는 문제가 발생시 업체가 없어지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사업자가 있는 경우또한 그렇기는 하지만 실제 사업자가 없는 경우에 빈번히 발생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름만 바꾸고 바로 영업을 진행하는 경우죠...

 

넷째, 서비스를 어떻게 진행하는지 어떤세제를 사용하는 어떤장비를 사용하는지에 대해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에는 그런경우가 없지만 간혹 걸래하나만 들고 청소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이런경우가 많이 있었다고 하지만 지금은 거의 없겠지요. 하지만 여기에서는 기본적인 사항들을 물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기본적인것 조차 없는 업체의 경우도 있으니깐요..

 

이렇게 크게 업체 선정 기준을 세워두면 서비스를 받으실때 피해를 보거나 실망할 일은 많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